dkim 역학1 수업중에, 마리온 챕터 4 였나, 카오스 파트가..
암튼 그때, 알게된 프로그램인데,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이다.

일단 첨부파일의 압축을 풀고, winfract.exe 를 실행한다.

기본이 아마, 만델브로트 집합으로 되어있을껀데, 우선 화면싸이즈 조절부터 원하는 대로 해주자.
모니터가 충분히 크다면 되도록 화면도 크게 잡는것이 좋을것이다.



전체 크기를 원하는대로 조절했다면, 이제 만델브로트의 자기유사성을 보기위해, 줌인을 해 들어가면 되는데,
View 메뉴에서 줌인 박스를 체크한뒤에, 화면상에서 마우스드래그로 박스를 그리고, 그것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에 놓은다음 더블클릭을 하면 줌인을 해서 안으로 더 들어간다.

다시 줌아웃으로 빠져나오고 싶다면, view 메뉴에서, 줌아웃 박스로 체크하고, 마찬가지로 박스 그리고 더블클릭하면 된다.

아래는 몇가지 예시 화면이다.



색상 옵션도 다양하게 줄수 있다. 어차피 복소수의 절대값과 수렴 발산에 따른 집합의 분류를 채색으로 나타낸것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더 자세히 쪼개서 색상을 부여하면, 아주 현란한 그림들을 볼수 있기도 하다. 메뉴 들어가서 이래저래 해보면 금방 터득한다.


만델브로트 뿐만 아니라, 줄리아 집합 이라든가 하는 것들도 꽤 많이 지원한다.  Fractals 메뉴에 들어가면 있다.

예. 줄리아집합




아마도 '자기유사성'하고 '초기조건에 대한 민감성' 이 두가지를 중점으로 관찰하게 될 지 싶은데...

자기유사성은 계속 줌인해 들어가면 계속 같은 형태가 자기자신속에 무한히 반복되는 형태를 띠게 되는것을 볼 수 있고,
초기조건에 대한 민감성은 Lyapunov 지수가 0 보다 작으냐  0 이냐(-> 바이퍼케이션)  0 보다 크냐 ( -> 케이아스 ) 뭐 이런 구분을 통해서 캐릭터화 시킬수 있다.

예. 바이퍼케이션. (중간에 띠 형태로 생기는 빈틈들을 유심히 봐야한다.)



자세한 내용은 케이아스(chaos) 에 대한 포스팅을 '혹시' 하게 되면 그때 살펴보도록 하고... ( 뭐 어차피 위키 찾으면 다 나오지 않을까 싶다...찾아볼때는, 푸앵카레 맵도 같이 찾아보는게 좋을듯 싶다는... )  암튼, 필요한 사람은 유용하게 썼으면 좋겠다.



첨부파일 :

win fractal 1821.zip